티스토리 뷰

미술치료 방법/청소년

청소년기 발달 특성

Go, 아서야 2017. 11. 20. 22:44

청소년기 발달 특성, 예술적 치료


생물학적 관점

생물학적 관점에서 청소년기의 중요한 변화로서 신체적인 성적 성숙이 일어나는 시기이며 신체적 변화와 성적성숙,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는 이유와 결과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청소년기가 되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성이 신체적인 발달인데 이 시기에 다다르면 뇌하수체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모두가 신체적으로 급격하게 성장하게 됩니다. 즉 영아기에는 나타나는 1차 성장의 급증은 점차 둔화되다가 남자는 10~11세, 여자는 12~13세에 2차 성장의 급증으로 신장과 체중의 변화를 보입니다. 학교 시기가 되면서 더욱 뚜렷한 변화를 보이게 됩니다. 이같은 2차 성장으로 급격하게 나타나는 자신의 변화에 대해 불안과 수줍음, 고립 등 강한 정서를 보이는 등 적응의 어려움을 겪게되고 더불어 자아상에 혼란을 겪기도 합니다. 


예술치료의 작업과정은 이러한 청소년들의 신체변화와 심리성적 변화로 인한 충동성을 방어없이 투사하고 승화시키기에 충분한 통로가 되어주며 울타리가 되어줍니다. 


심리사회적 관점

인간의 발달과정은 단계가 있으며 각 단계마다 개인에게는 극복해야 할 심리사회적 과제가 있습니다. 단계를 거칠 때마다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면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획득하고 되고 부정적으로 해결하게 되면 자아가 손상을 입게 된다면 인간의 발달을 신뢰형성대 불신, 자율성 획대대 수치심과 자기회의, 주도성획득대 죄책감, 근면성 획득대 열등감, 자아정체감 형성대 정체감혼미, 친밀감대 고립, 생산성대 침체, 자아통합대 절망감 8단계로 제시한 에릭 에릭슨의 이론에 대해 특히 청소년기의 과제인 자아정체감에 초점을 두고 생각해 봅니다.


심리사회적 관점에서 청소년을 힘들게 하는 것은 신체적 성장이나 성적충동 자체가 아니라 타인의 눈에 좋게 보이지 못하거나 기대에 미치지 못할까 불안해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 시기에 청소년은 자기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에 집단에 소속되고자 하며 동일시하려 하며 집단정체감을 형성해 나가기도 합니다. 


또한 청소년 개인이 획득하는 성취가 정체감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성취가 너무 어렵고 힘들 때 청소년은 나중으로 미루거나 조급하게 포기해 버리고 다른 제한된 역할을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Havighurst는 자신의 신체를 수용하고 신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 동성과 이성의 동년배와 새롭고 보다 성숙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 남성과 여성의 성역할 형성, 부모와 다른 성인들로 부터의 정서적 독립, 경제적 직업의 준비, 결혼과 가정생활에 대한 준비,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행하는 것, 행동의 길잡이로서의 일련의 가치와 윤리체계의 형성 등 청소년기의 여러가지 주요 과업을 제시하고 각 발달단계에서 과제를 숙달하면 개인은 성숙되고 실패하면 사회적으로 거부도고 성숙한 사람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없게 된다고 봅니다.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예술치료는 그러한 청소년에게 창의적 잠재력을 깨워주는 중요한 역할로서 다가갑니다. 치료과정은 창의성을 자극하고 관련된 삶의 과업이 현재의 행동과 태도에 작용하고 있음을 받아들이고 잠재된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확인케 함으로서 정체성을 형성하고 자기를 통합할 수 있도록 안내됩니다.



'미술치료 방법 > 청소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야기를 읽어주는 가장 큰 이유  (0) 2017.12.16
예술치료 인지적 접근  (0) 2017.11.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