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술치료 방법

감정그림을 통한 감정 표출

Go, 아서야 2017. 11. 25. 20:13

감정그림을 통한 감정 표출


학생들은 감정놀이역할의 감정을 기반으로 하는 그림을 그림으로써 아주 많은 이해를 하게 됩니다.


 감정 단어들

이미지, 느낌, 감정, 생각, 표현, 색상, 질감, 라인, 상상, 만들기, 변경, 진화, 행복, 슬픔, 화가, 흥분, 혼자, 밝은, 무딘, 아크릴, 온도, 경험, 공유, 디자인



필요한 것

대형 종이 (또는 캔버스)

아크릴 페인트 (고학년 학생)

온도 페인트 - 또는 크레용 (어린 학생들에게)

페인트 브러쉬

컨테이너

혼합 트레이 (스티로폼 트레이 또는 오래된 판지 시트 일 수 있음)

종이 타월

신문

오래된 셔츠 나 페인팅 작업복

음악 (다양한 스타일)

스크랩 신문

연필





 과정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감정이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우리는 매일 어떤 종류의 감정을 경험합니다.


 색상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어떤 색깔이 우리를 어떻게 느끼게합니까? 왜?


선에대해 이야기하십시오. 어떤 종류의 선이 있습니까? 직선, 톱니 모양, 구불 구불 한 모양, 지그재그 모양 등

학생들이 특정한 감정에 따라 선을 그리면서 워밍업을 합니다. (신문 용지에 연필로)


 IE : 행복한 선 그리기, 화난 선 그리기 등


 학생들이 듣는 음악 (IE : jazz, classical, pop 등)에 따라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일단 모두가 "위밍업"되면 페인트 작업을 시작합니다. 각 학생에게는 그림 붓, 물, 최소한 3 가지 기본 색상 (빨간색, 노란색 및 파란색)이 있어야 합니다.  도료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빠르게 시연합니다.(항상 새로운 새로운 색상을 찍기 전에 항상 브러시를 청소합니다. 브러시를 종이 등으로 밟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색상 혼합 (노란색 + 파란색 = 녹색, 빨간색 + 노란색 = 오렌지색, 빨간색 + 파란색 = 보라색)


 그러면 모두가 다양한 페인트 색, 선, 질감 및 모양을 사용하여 표현할 감정이나 느낌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최종 작업을 작성해야하는 한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도록 하고, 수시로 되돌아가 자신이 하는 일을 실제로 볼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그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까? 원하는 감정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까?



 이것은 매우 직관적이고 주관적인 운동이기 때문에 강사가 분석해서는 안되며 학생 스스로 분석해야 합니다.


 그림이 완성되면, 멈추고 다른 사람들이 작품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확인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같은 작품에서 비슷한 감정을 보나요? 


수준 : 5-8세, 8-11세, 11-14세, 14세+ 

글 : 안드레아 멀더 - 슬레이터



'미술치료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다루기  (0) 2017.11.29
감정 색깔 바퀴  (0) 2017.11.27
명상 그림  (0) 2017.11.24
상담자 기본 자세 및 기법  (0) 2017.11.15
발달에 따른 표현활동  (0) 2017.11.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