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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망 관리 SCM 알아보기


공급망관리로 혁신을 주도하고 기존 공급망을 통합 가치체인으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upply Chain이란 고객, 소매상, 도매상, 제조업, 부품/자재 Supplier 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냅니다. SCM은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Supply Chain 전체를 기민하게 대응시켜 다이나믹하게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기존의 Function 중심의 경영기법(Function-oriented)과 반대되는 개념인 Process-oriented 경영을 구현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Supply Chain 을 구성하는 각각의 Dunction을 통합하여 전체흐름의 관점에서 변화를 꾀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성격 때문에 SCM은 Business Process의 혁신적인 변혁을 통해 급격한 향상을 도모하는 BPR(Business Process Reegineering)의 개념과도 흡사한  점이 있습니다.


SCM은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부품의 구매, 제조, 판매까지의 모든 일정을 수립하고 고객의 수요계획 및 물류현황을 체계적으로 정리, 제품의 흐름을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위해서 단순한 내부적 통합을 포함하여 Supply Chain 전체의  정보흐름을 유도할 수 있는 외부적 통합이 필요합니다. 



SCM의 필요성


 부가가치의 60~7%가 제조과정  외부의 공급사슬에서 발생

미국의 경우 제조업의 물류비용은 업종에 따라 ~%에 이릅니다.  일반적으로 고객이 주문 후 납품까지의 주문 사이클타임 중에서 순수 제조 소요기간보다 공급체인 상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훨씬 깁니다. 제조업체들은 공장자동화나 CIM구축을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객만족 효과는 주문처리, 물류관리, 구매조달 등에서 개선의 여지가 더욱 크며 적은 규모의 투자로도 개선이 가능합니다.


 부품 및 원자재 공급, 주문 이행 과정에서의  불확실성 제거 필요

부품 및 원자재 공급, 주문 이행 등의 과정에서 납기, 품질 등에 대한 불확실성을 제조업체가 수동적으로흡수하여 생산계획 편성, 재고관리, 리드타임 단축 등을 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이러한 외부로부터의 변동을 낮은 비용의 정보를 활용하여 감소시키려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하고 있습니다.


 공급사슬상의 정보공유, 상호협력 및 조정의 중요성 인식

공급사슬의 가장 마지막  단계인 소매단계의 고객 주문, 수요 형태의 변동과  관련한 정보가 도매상, 지역 유통센터 등의 공급사슬의 거슬러 제조업체까지 전달되는 과정에서 정보 전달의 지연 및 왜곡 확대로 인해 시장현실에 맞지 않는 마케팅, 납기지연, 결품, 과잉재고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이른바 채찍효과(Bullwhip Effect)의 부작용이 심각합니다.


채찍효과는 채찍을 휘두를때 파장이 계속적으로 커지는 것처럼 최종 고객의 작은 수요의 변화가 최종 공급업체에 이르는 과정에서  유통단계별로 계속적으로 과대평가되어 원자재 공급업체에 도달했을 때에는 변화가 무척 커지는것을  말합니다.


 글로벌 차원의 공급사슬  및 물류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부각

기업활동이  글로벌화됨에 따라 공급망 상의 리드타임이  길어지고 불확실해졌습니다. 또한 부품조달 비용, 인건비, 금융비용, 생산성, 운송 및 물류비용 등의 국가별 지역별 편차, 관세 및  환율과 수출입 관련  법규의 국가별 차이 지역별 제품사양의 차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글로벌한 관점에서 어떤 주문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만들고 어떻게 유통 운송하며  부품조다을 어떻게 할 것인가 등에 대한 계획, 실행 및 추저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고객다양화 추세에 따른 대응 시급

종래의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 생산하여 고객에게 밀어내던 방식에서 탈피하여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추어 제조, 납품해야 하는 고객다양화가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취급품목이 많아지면서 재고 및 물류관리가 복잡해지고 주문관리, 생산계획, 정보관리  및 추적관리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리드타임이 길어지고 불확실해지면서 재고 증가, 주문충족도 악화 등 공급체인의 효율이  급속히 저하되게  되어 공급사슬관리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기업간  경쟁 격화에 따른  공급체인의 혁신요구 증대

최근  기업간 경쟁 격화에 따른 비용  및 납기개선을 포함하여 고객지향, 고객만족, 시장요구에 대한  적응을 위해 공급체인의  혁신요구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HP, Digital, Dell, Walmart, 미국 섬유산업,식료품업체, 의료제품업계, 자동차업계 등에서의 공급사슬관리 성공사례들이 이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라 통합적인 공급사슬관리가 가능

최근 전사적 자원관리(ERP) 등에 의해  기업내 프로세스가 정보화, 통홥화되고 전자문서교환(EDI), 인터넷, 전자상거래 등의 정보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공급사슬간의 정보공유 및 전달과정을 혁신하고 공급사슬간의 프로세스를 적극적으로 통합할 수 있게 되면서 관련 개념 및 기법의 보급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e-SCM의 대두

인너텟의 등장으로  기존의 오프라인 환경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더 많은 공급자와 고객간의 연계가 가능해짐으로써 e-비즈니스 시대에 맞는  새로운  SCM, 즉 e-SCM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e-SCM을 위해 도입해야  할 주요 정보기술을 요약하면 1) 내부 기능 부서간의 업무  통합을 위한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2) 고객, 공급자 등의 거래상대방과의 거래 처리 및 의사소통을 위한 인터넷 기반의 전자상거래 시스템 3) 수집된 고객  및 거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의사결정을 지원해 주는 자료저장(Data Warehouse) 및 자료탐색(Data Mining)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전통적 SCM과 e-SCM의 차이

구분 

 전통적 SCM

 e-SCM

 공급사슬 프로세스

 예측 가능, 채널의 견고성

 유동적, 채널의 붕괴

 경쟁력

 고정자산, 비용

 속도와 지식, 고객서비스

 변화주기

 년/월

 일/주

 공급사슬 거래

 1대 1 접점 거래,

고정가격 책정(Fixed Pricing)

 N대N 전자상거래 내에서의 거래,

동적가격 책정(Dynamic Pricing)

 기획 및 실행

 관리자와 분석가, 기획 후 실행

 모든 참여자, 기획과 실행의 동시성

 업무환경

 지시와 통제

 권한의 분산


SCM의 발전 방향과 기대효과


SCM의 발전방향

SCM의 발전은 추진주체의 의지와 관련업체의 여건에 따라 속도와 양상의 차이가 있습니다. 즉 현재의 거의 모든 조직은 기능을 중심으로 세분화되어 있어서 각 기능 사이에는 눈에 보이지 않은 공간이 있습니다. 이 빈곳에서 업무, 시간 등의 누수가 발생하여 오늘과 같은 복잡하고 빠른 경쟁력을 잃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이 같은 현재의 기능 중심으 업무체계를 다음 단계인 프로세스 중심으로 재구축함으로써 각 기능 사이에 약간의 업무 중복 부분이 발생하더라도 공간이 없어지게 되고 프로세스가 축소됩니다. 또 단계가 단순화되기 때문에 누수가 예방되고 업무처리가 빨라져 효율이 대폭적으로 개선됩니다.  마지막 단계는 이러한 프로세스 중심의 체계를 더욱 단순화하고 프로세스들을 큰 단위의 프로세스로 통합, 좀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는 체계가 갖추어질 수 있습니다.


 SCM의 기대효과

SCM을 통해 얻어지는 효과와 이익은 SCM을 적용하는 산업과 적용하는 범위와 깊이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여기에 참여하는 기업에 따라 차이가 있게 마련입니다. SCM의 가장 기본적인 사상인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고 그 정보를 SCM에 참여하는 모든 거래 당사자들이 공유하는 것과 Supply Chain 전체의 당사자들이 공동으로 계획하고 실천함으로써 SCM의 효과와 이익은 모든 부분에서 얻어질 수 있습니다. 


SCM을 통하여 재고감소, 매출증가, 업무절차의 간소화 업무처리의 시간단축, 부가가치 없는 작업제거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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