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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B2B 및 B2C 역할


전자상거래는 개인, 기업, 정부, 국가를 포함한 모든 조직이 상거래 활동을 하는데 있어 컴퓨터 통신망을 통해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또는 개인 및  기업간 또는 조직간의 구매와 판매 등의 거래 행위를 전자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자상거래는 비즈니스의 효율과 효과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개인 및 기업의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에 지대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비즈니스 도전


인터넷 시대인 현재는 고객중심의 상품 개발 및 판매로 바뀌어 개발 초기 시점부터 소비자들의 취향과 의견을 반영하는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TV드라마 스토리 전개를 시청자들의 의견에 따라 반영되는 것이 현실인만큼 고객중심적인 사고의 변화는 방송국뿐만 아니라 작가에게도 새로운 도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인터넷의 더욱더 빠른 속도로 사회에 전파되는 정보의 공유가 가능해져 최저가 가격 조회가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특정 기업의 상품만을 찾던 시대에서 어느 생산 기업이던지 소비자가 원한다면 모든 것을 서비스해주는 형태의 사업도 또다른 시대적 변화로 인터넷 쇼핑몰은 그 대표적입니다.


전자상거래 분야

크게 전자상거래 분야는 2가지로 봅니다. 기업-소비자(B2C)는 인터넷 가상대학, 인터넷 방송/신문, 전자 쇼핑, 전자화폐, 전자자금이체, 신용카드 및 전자은행 등이 있으며 기업-기업(B2B)는 전자문서교환, 기술정보교환, 전자자금이체, 공동개발/생산, 공동구매 판매 등이 그것입니다.





인터넷 시대의 꼭 알아야할 8가지 경영환경


 push에서 Suck로

미국의 어메리카 에어라인은 매주 백만 명 이상의 고객들에게 다가오는 주말에 예약되지 않은 비행기표를 인터넷에서 좀더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워낙 많은 사람들이 비행기를 이용하는 미국은 이같은 정보와 행사가 한번쯤 주말여행을 생각해본 사람들에겐 그들의 뇌리 속에 잠재되어 있습니다. "주말여행은 어메리카 에어라인 인터넷 예약으로부터...". 인터넷 시대의 홍보로 정보를 Push하는 것에서 소비자로 하여금 정보에 빨려 들어가는 Scuk 현상입니다.


 단순한 진실

온라인 소비자들은 제조사로부터 독립된 중립적인 유통망을 원합니다. 오프라인 판매는 구매 상품을 눈으로 보고 심지어 작동까지 해보는 주관적인 판단이 가능하지만 온라인 구매는 이러한 오프라인적인 판단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제조사와 독립된 유통망을 통하므로 조금은 객관적인 정보를 접할 수 있을 것으로 판된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것은 주관적 판단이 아니라 객관적 판단이라는 단순한 진실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만

디지털 정보의 활용이라는 재사용이란 아주 특별한 장점도 있지만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하여 저작활동의 부가가치를 무시한 정보 공유입니다.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 특히 음악만을 고르고 사용료를 지불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음악만 수록된 CD를 구매할 수 있고 그러길 원하고 그것이 가능한 것은 인터넷이라는 매체가 있기에 가능해졌습니다. 


● 모든 것을 경매로

경매라는 단어를 들으면 혹시 법원, 장물, 심지어 70, 80년대의 최고 인기 프로그램이었던 수사반장을 머릿속에 연할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경매라는 단어가 생소하며 우리와는 거리가 있는 단어입니다. 그러나 경매라는 단어는 좋은 물건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한정된 물건과 한정된 구매인들 간의 거래 형태에서 이제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정보 네트워크에 의하여 구현이 가능해졌습니다.


 지리적 제약해소

인터넷을 이용하여 책을 파는 사이트 특히 국내에서도 외국 전문서적과 같은 것을 구매하고 살 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마존닷컴은 미국의 북서부에 있는 시애틀에 본사가 있는 회사로 매출의 20%가 미국이 아닌 해외에서 구매된 것이라 합니다.



 분배의 경제에서 탐색의 경제로

좀 더 많은 물량의 상품을 공동으로 구매하면 생기는 가격적인 장점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많이 구매한다는 이유 하나로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었으나 탐색의 경제는 먼저 가장 저렴한 곳을 선별한 후 다시 한 번 분배의 경제인 물량에 의한 가격 협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소비자가 편한 장소와 시간에

많은 할인매장과 소형잡화점들이 24시간 영업을 하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소비자들이 원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시장은 소비자의 요구에 더 많은 부응을 하여 내가 편한 시간뿐만 아니라 장소의 제약 조건도 없어졌습니다. 


 마우스를 통한 소문

인터넷은 많은 정보를 전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에게 광속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좋은 정보든 나쁜 정보든 그 정보의 특성과 중요성에 따라 짧은 시간에 전달된다는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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