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공급사슬관리, MRP, ERP, SCM
SCM의 개념
디지털 경영환경에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공급사슬구조를 최적화하여 관리할 수 있는 정보화 도구인 SCM의 개념과 출현배경 등을 살펴보고 SCM 시스템의 기능적이고 기술적인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SCM의 정의
■ 공급사슬(SC : Supply Chain)
- 원재료에서 완제품의 최종 소비에 이르는 프로세스
- 공급자에서 소비자에 이르는 전체 프로세스
■ 공급사슬관리(SCM : 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사슬상의 비용 극대화 경영
- 자재의 흐름을 계획, 조직화, 통제하는 활동
- 가치증대와 낭비요소의 제거가 목표
■ 채찍효과(Bullwhip Effect)
- 소비자의 수요 요구가 생산자로 전달되는 과정의 오류
- 수요의 변형 왜곡 현상
- 불안심리, 안전재고확보, 리드타임 불안 등이 원인
■ 채찍효과의 관리효과
- 정확한 수요 파악은 관리상 효율증대(재고비 감소)
- 가격경쟁력 향상 기대
- 생산자 : 시설투자, 재고정책 기능
- 도소매상 : 정확한 재고유지로 소비자 신뢰도 증가
■ SCM 기법의 요구
- 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중요성 부각
- 전략적 경영혁신 기법
■ SCM 발전의 흐름
- 생산관리관점 : MRP >> ERP >> SCM
- 정보기술관점 : MIS >> DSS >> SIS(SCM)
- 기술적 관점 : EDI >> CALS >> EC(SCM)
기업경쟁력의 핵심 = SCM의 혁신
■ 기업경쟁력 확보 차원
- 과거 : 제조단계의 비용 절감에 초점
제조원가의 절감(대량생산)
품질향상(품질경쟁)
컴퓨터통합생산체제의 구축완료
-- 물류비용의 절감이 필요
- 현재 : 제조단계 이후 관리의 중요성 인식
물류비용의 증가
-- 제조업 기준 10~15%(미국)
-- 글로벌 생산 체제의 구축(인터넷 등 통신수단의 발달)
-- 아웃소싱의 활성화(제조비용의 감소 목적)
-- 상품부가가치의 60~70%가 외부 공급사슬에서 발생
■ 글로벌 공급사슬의 특성
특징 |
중요차이점 |
관리이슈 |
지역적, 시간적 장벽 존재 |
- 운송 및 협력 중요성 부각 - 주문납기 시간이 길어짐 - 대화의 어려움 - 지역 정보 및 대화기술 가치 |
- 언어 및 문화의 차이 - 환율, 관세, 보조금, 쿼터 등 |
다중 국가 시장 관리의 필요 |
- 복잡한 공급 네트워크 - 제품 디자인에 있어 지연 및 공통성 추구 - 복수 시장에서의 경쟁 |
- 상호 장벽의 존재 - 규제/취향/언어의 차이 - 환율, 정보정책, 거시정책의 영향 |
다중화된 운영 설비 |
- 복잡한 공급 네트워크 |
- 전세계에 걸친 탐색 - 여러 지역간의 작업 공유 - 운영상의 어려움 극복 |
다양한 수요, 공급 조건의 존재 |
- 공동작업을 위한 정보기술 - 학습의 필요 |
- 다국적 지역 수요의 글로벌 공급문제 - 공급생산 위치 선정 문제 |
SCM의 필요성
■ 공급사슬관리방안
- 공급 사슬관련 프로세스 및 제품설계 혁신의 필요
- 공급사슬업체간의 전략적 제휴 필요
-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조직의 개선
- 공급사슬간의 정보공유
- 공급사슬간의 프로세스 통합
- 공급사슬네트워크의 전략적 설계
- 공급사슬계획 및 관리시스템 구축
SCM의 진화단계
■ 발전단계
- 1단계 SCM의 출현기(60~75년 사이)
완성품의 물적 물류에 초점
재고중심 Push 방식 생산 시대
산출물과 고객의 수요를 맞추는 경영
대량생산체제의 제고부담 감고 경영
- 2단계 : 기업내부 업무의 통합시기(75~90년 사이)
정보시스템의 적극 도입활용 시기
정보시스템으로 기업내의 업무통합 경영
재무관리에서 자재관리로 중심점이동
통합에 의한 전체 최적화의 시작
- 3단계 : SCM 개념 정립기(90년대 이후)
구매에서 소비까지 통합관리 시작
인터넷 등을 이용한 통합 최적화 경영
■ Push & Pull 방식의 생산 재고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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