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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비즈니스 공급사슬관리, MRP, ERP, SCM




SCM의 개념


디지털 경영환경에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공급사슬구조를 최적화하여 관리할 수 있는 정보화 도구인 SCM의 개념과 출현배경 등을 살펴보고 SCM 시스템의 기능적이고 기술적인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SCM의 정의


■ 공급사슬(SC : Supply Chain)

 - 원재료에서 완제품의 최종 소비에 이르는 프로세스

 - 공급자에서 소비자에 이르는 전체 프로세스



■ 공급사슬관리(SCM : 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사슬상의 비용 극대화 경영

- 자재의 흐름을 계획, 조직화, 통제하는 활동

- 가치증대와 낭비요소의 제거가 목표


■ 채찍효과(Bullwhip Effect)

- 소비자의 수요 요구가 생산자로 전달되는 과정의 오류

- 수요의 변형 왜곡 현상

- 불안심리, 안전재고확보, 리드타임 불안 등이 원인



■ 채찍효과의 관리효과

- 정확한 수요 파악은 관리상 효율증대(재고비 감소)

- 가격경쟁력 향상 기대

- 생산자 : 시설투자, 재고정책 기능

- 도소매상 : 정확한 재고유지로 소비자 신뢰도 증가


■ SCM 기법의 요구

- 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중요성 부각

- 전략적 경영혁신 기법


■ SCM 발전의 흐름

- 생산관리관점 : MRP >> ERP >> SCM

- 정보기술관점 : MIS >> DSS >> SIS(SCM)

- 기술적 관점 : EDI >> CALS >> EC(SCM)


기업경쟁력의 핵심 = SCM의 혁신


■ 기업경쟁력 확보 차원

- 과거 : 제조단계의 비용 절감에 초점

  제조원가의 절감(대량생산)

  품질향상(품질경쟁)

  컴퓨터통합생산체제의 구축완료

   -- 물류비용의 절감이 필요


- 현재 : 제조단계 이후 관리의 중요성 인식

  물류비용의 증가

  -- 제조업 기준 10~15%(미국)

  -- 글로벌 생산 체제의 구축(인터넷 등 통신수단의 발달)

  -- 아웃소싱의 활성화(제조비용의 감소 목적)

  -- 상품부가가치의 60~70%가 외부 공급사슬에서 발생


■ 글로벌 공급사슬의 특성


 특징

 중요차이점

 관리이슈

지역적, 시간적

장벽 존재

 - 운송 및 협력 중요성 부각

 - 주문납기 시간이 길어짐

 - 대화의 어려움

 - 지역 정보 및 대화기술 가치

 - 언어 및 문화의 차이

 - 환율, 관세, 보조금, 쿼터 등

다중 국가 시장

관리의 필요

 - 복잡한 공급 네트워크

 - 제품 디자인에 있어 지연 

   및 공통성 추구

 - 복수 시장에서의 경쟁

 - 상호 장벽의 존재

 - 규제/취향/언어의 차이

 - 환율, 정보정책, 거시정책의 영향

다중화된 운영

설비

 - 복잡한 공급 네트워크

 - 전세계에 걸친 탐색

 - 여러 지역간의 작업 공유

 - 운영상의 어려움 극복

다양한 수요, 

공급 조건의 존재

 - 공동작업을 위한 정보기술

 - 학습의 필요

 - 다국적 지역 수요의 글로벌 공급문제

 - 공급생산 위치 선정 문제


SCM의 필요성


■ 공급사슬관리방안

- 공급 사슬관련 프로세스 및 제품설계 혁신의 필요

- 공급사슬업체간의 전략적 제휴 필요

-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조직의 개선

- 공급사슬간의 정보공유

- 공급사슬간의 프로세스 통합

- 공급사슬네트워크의 전략적 설계

- 공급사슬계획 및 관리시스템 구축


SCM의 진화단계


■ 발전단계

- 1단계 SCM의 출현기(60~75년 사이)

  완성품의 물적 물류에 초점

  재고중심 Push 방식 생산 시대

  산출물과 고객의 수요를 맞추는 경영

  대량생산체제의 제고부담 감고 경영


- 2단계 : 기업내부 업무의 통합시기(75~90년 사이)

  정보시스템의 적극 도입활용 시기

  정보시스템으로 기업내의 업무통합 경영

  재무관리에서 자재관리로 중심점이동

  통합에 의한 전체 최적화의 시작


- 3단계 : SCM 개념 정립기(90년대 이후)

  구매에서 소비까지 통합관리 시작

  인터넷 등을 이용한 통합 최적화 경영


■ Push & Pull 방식의 생산 재고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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