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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론

상담연구방법 습득하는 이유

Go, 아서야 2017. 10. 9. 23:09

상담연구방법 습득하는 이유



임상에서 과학적인 사고는 탐구와 추론을 통제된 방식으로 하는 것입니다. 주로 어떤 가설을 검증하려는 목적으로 자료를 모으는 것을 가리킵니다. 전문적인 상담자의 핵심적인 특징 중의 하나는 바로 이 과학적 사고방식을 일상의 임상 실제에 통합하는 것입니다.


과학적인 사고는 상담시 특정한 내담자와 관련된 정보를 어떻게 처리할 지 또 상담과정을 어떻게 평가할 지를 상담자가 배운다면 큰 도움이 된다 합니다.






사람은 굉장히 복잡한 과정을 포함하고 사람은 컴퓨터처럼 생각하지 않고 사람은 선택적으로 정보를 처리합니다.. 특히 자신의 기존 신념을 확인해 주는 정보에는 배타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기도 합니다. 


이런 편견으로 내담자에게 관한 정보를 처리하고 상담의 효율성을 평가해야 되는 상담자들에게도 문제를 일으킵니다. 로저스는 이런 상담자 편견의 위험을 아주 잘 인식하였습니다. 그는 자신이 내담자에게 관해 창조적으로 구성한 주관적 느낌으로 자신을 속일 수 있음을 알았기 때문에 어떤 사람에 대한 주관적인 느낌이나 가설을 객관적 사실로 확인하는 데 과학적 방법이 도움이 된다고 믿었다 합니다.


스트로머와 뉴먼은 상담자가 과학적인 접근법을 상담 실제에 활용한다는 것은 어떤 것인가의 요약입니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관찰하면서 내담자의 현재 상태에 대한 추론과 인과론적 추론을 합니다. 그리고 이 추론에 근거하여 내담자에 대한 잠정적인 판단을 내립니다. 그 후 상담자는 실험을 하듯이 이 판단을 하나의 가설로서 진술하고 내담자에 대한 독립적인 관찰을 바탕으로 이 가설을 검증합니다. 이런 잠정적인 판단과 검증을 거치면서 상담자는 내담자에 관한 가설적인 모델을 세웁니다. 그리고 이 모델에 기초하여 내담자에 관한 예측을 합니다.




과학적인 사고방법의 훈련은 상담결과를 평가하는 데도 중요합니다. 굳이어와 벤턴은 주관적 경험주의라고 이름 붙인 상담자 편견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상담자가 성공을 거두면 어떤 기법이 유용한 것인가에 관한 인상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 손쉬운 경험주의는 가치가 있을 수도 있지만 동시에 주관적인 것이므로 따라서 그것만이 유일한 자료로 채택된다면 신뢰롭지 못할 것입니다.


연구방법의 습득은 다른 상담자들의 연구 성과물들을 체계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입니다. 상담연구문헌들은 상담과 인간행동에 관한 풍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상담연구를 하는 연구자에게 중요할 뿐만 아니라 특정한 내담자 문제를 풀기 위해 노력하는 임상가들에게도 매우 유용한 자료은행이 됩니다. 상담자의 지식은 쉽게 시대에 뒤떨어질 수 있습니다. 지식의 팽창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담자는 끊임없이 연구문헌들을 읽어야 합니다.





상담훈련을 받는 사람의 필요한 기본적인 태도 한 가지는 연구 결과의 적극적인 소비자가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자신이 읽고 싶은 것을 무작위적으로 선택하도록 내버려 두는 대신에 중요한 논문이 어떤 것들인지 도도움을 받고 각종 연구문헌들을 내담자 문제를 해결하는 일종의 문제해결의 도구로 사용하도록 훈련받으며 연구방법을 응용하여 내담자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는 기술을 훈련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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