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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연구주제 선정시 고려사항


연구주제 선정


연구의 주제를 선정한다는 것은 의미있는 기여를 할 수 있는 주제이면서 동시에 연구자가 관심을 갖고 연구할 수 있도록 자극과 동기를 제공하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첫째는 상담 및 관련분야의 선행연구들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우선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연구 간행물을 읽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연구자는 최근 발표되고 있는 연구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들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들을 수집한 후에는 이를 면밀하게 살펴보고 숙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집된 정보들을 관심내용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정리해 가는 동시에 자신의 관찰이나 생각을 포함시켜야 합니다.


연구주제선정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에는 연구자 자신의 관심사, 선행연구의 활용, 이론의 역할, 실제장면에서 연구의 유용성 등입니다.






둘째는 선행연구의 활용입니다. 

많은 연구들이 선행연구의 결고를 확장해 가는 연구라는 사실은 중요합니다. 상담분야의 연구들은 대체로 새로운 연구가 이루어질 때마다 한 두 개의 정보가 추가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한 두 가지의 새로운 구성개념을 새로이 도입하거나 어떤 구성개념을 조작하는 새로운 평가도구를 개발함으로써 기존 연구들을 확장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셋째는 이론의 활용입니다. 

스트롱은 상담을 사회영향과정으로 개념화하고서 사회심리학의 설득이론과 연구들을 사용하여 상담의 이단계 영향 모형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연구주제를 선정하는 한 가지 방법은 현재 상담문헌들에서 연구되고 있는 이론들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과 상담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른 분야의 이른들을 상담연구문헌 밖에서 찾아보는 것입니다.



넷째는 어떤 연구들은 실제 현장에서 상담이론이나 연구들을 응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들로부터 시작됩니다. 

연구자는 상담과정이나 다양한 상담프로그램에 관한 알려지지 않거나 분명하지 못한 부분을 살펴봄으로써 연구주제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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