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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 집, 나무, 사람 그림검사(KHTP)


HTP검사의 제한성인 병적 진단에의 초점이 아닌 일반인의 발달적(매슬로우적 관점에서의 발달이 아닌) 연구에 의미부여를 하고 있다는 점과 움직임의 반응은 한 개인 스스로의 내적 작용과 그의 환상 및 심상들로의 출입 가능성을 반영하므로 개인의 내적 풍요로움의 정도에 대한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는 데 중요성이 있습니다.


준비물 

A4용지, 4B연필, 지우개

 



방법

집, 나무 그리고 한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하는 그림을 그리도록 하여 언어화, 상징성, 역동성 해석을 한다.

A4용지를 피험자에게 수평으로 제시한다.

이 종에 위에 집, 나무 그리고 어떤 행동을 하는 사람의 전체 모습을 그리시오

그릴 때 만화나 혹은 막대기와 같은 사람이 아닌 사람의 전체 모습을 그리세요.

내담자가 그림을 완성하였으면 몇 가지 질문을 하고 내담자와 이야기를 나눈다


다음의 질문을 하면서 해석해 나간다.

느낌이 어떤가요

누구의 집인가요?

이 집에 들어갈 수 있나요

당신이 살고 싶은 집입니까

사람은 어때요

이 사람은 싫어하는 사람입니까

좋아하는 사람입니까

나무는 살아 있습니까

나무는 마음에 듭니까

 

KHPT의 해석

KHPT의 해석에 있어서는 HTP의 해석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정신분석학적인 관점과는 달리 발달적 체계를 적용하였다HTP의 해석은 정신병리적 집단에 대한 프로이트 학파의 이론적 기반에 의해 주로 이뤄졌다. 프로이트학파의 사고는 우리에게 통찰을 부여해 주었다. 그러나 인간의 건강한 면보다는 병리적인 면이 더 강조되었던 것도 사실이다.

 

전체로서 인간을 보는, 즉 건강하지 못한 면뿐만 아니라 건강한 면도 보며, 한계성 뿐만 아니라 잠재력도 고려해서 인간을 본 심리학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 애이브라함 매슬로우였다매슬로우는 우리에게 성장의 수준을 정의해 줄 발달적 모델을 제시해주었다. 매슬로의 모델을 투사적 그림에 적용시킬 때 다음의 단계들 혹은 욕구체계를 포함시킨다.

 

매슬로우의 5단계

1단계 : 생활에 대한 소속감(생활, 생존, 안전, 일상에 대한 욕구)

2단계 : 신체에 대한 소속감(신체에 대한 수용, 신체탐닉과 잠재성에 대한 통제력의 추구)

3단계 : 사회에 대한 소속감(지위, 성공, 존경 그리고 힘에 대한 추구)

4단계 : 자기와 자기가 아닌 것에 대한 소속감(자기와 임신한 여성이 그녀의 아이를 수용하는 것처럼 자기가 아닌 것을 포함해서 정의된다. 동정심, 사랑을 주는 것, 양육, 변화된 동기)

5단계 : 모든 생명체에 대한 소속감(사랑을 주고받기, 자아실현, 좋은 기회와 행운, 창조성, 생활에 대한 찬양)



 

KHTP에서 그림들의 부착, 거리, 순서와 크기해석

 

부착

집에 대한 사람의 부착, 나무에 대한 집의 부착 등은 그림 그린 사람들이 그들의 생활속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일들을 분리할 수 없고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반영해준다. 자신의 생활의 문제를 해결되지 못하며 명백하고도 순탄한 인생의 행로를 가지 못하는 사람은 만성적으로 충족되지 않고 불만스러운 것처럼 보인다.

 

KHTP에서의 그림들의 순서

소수의 사람들은 지시에 따라서 열을 지어 집, 나무, 그리고 사람을 그린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KHTP에 그들 나름대로의 순서로 그림을 그릴 것이다. 여기에 순서가 무엇을 뜻하는가에 대해 다음과 같은 가정이 있다.

 

가정

먼저 그려진 그림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함, 발달단계 결정에서 가장 먼저 그려진 그림의 발달단계를 그 피검자의 발달단계로 간주함

 

나무를 먼저 그리는 경우

나무를 가장 먼저 그리는 사람은 생활에너지와 성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것은 성장하려고 하는 사람이나 살아있는 전형적인 사람들의 유형이다예를들면 자살하고 싶은 충동을 가진 사람 혹은 살려는 의지를 잃어버린 사람들은 종종 나무를 먼저 그린다. 위로 향하고자 즉 성장하고자 하는 사람들 또한 나무를 먼저 그린다.

 

물론 해석을 가치있게 하려면 전체 KHTP의 부분으로서 나무를 보아야 한다. 나무가 부착되어 있는가? 죽었는가? 어느 쪽을 향해 굽어 있는가? 이같은 정보는 의미를 더욱 분명하게 해 준다.

 

집을 먼저 그린 경우

세상에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 생존을 위한 욕구

신체에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 신체 욕구 혹은 강박 관념을 나타낼 수 있다.

사회에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 집은 성공이나 혹은 성공에 대한 멸시를 보여준다.

사회에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 집은 성공이나 혹은 성공에 대한 멸시를 보여준다.

양육을 위한 가정

양육을 주고받기 위한 가정, 창조적이고 즐거운 장소


 

KHTP 그림 양식에 대한 해석

Robec, Bums 1970

 

● 밀착(둘 혹은 두 개 이상의 그림들)

공생적 관계, 성장을 방해하는 복잡한 그물 같은 망

● 구분화 : 하나 혹은 둘 이상의 직선들을 사용하여 의도적으로 분리(집안에 있는 사람)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신을 철회, 거부감이나 타인들에 대한 두려움

중요한 감정들에 대한 거부 혹은 의미 있는 감정들을 수용하기 어려움

개방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음

나이 어린 소년들은 나이 든 소년들보다 적게 구분화하는 경향

가장자리

직접적인 상호작용이나 개입없는 수동적 욕구

문제나 토론의 주변에서 머물고, 보다 친밀하나 보다 깊은 수준에 관련되는 것을 저항하는 방어적인 사람

포위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그림들이 대상을 둘러싸는 선들에 의해서 에워싸이게 될 때 위협하는 개인들을 고립시키거나 제거할 필요가 있다.

도화지 상단에서 잘려지는 대상

가장 많이 그려지는 것은 나무이다. 힘이나 우월에 대한 갈망과 관련, 현실적인 것을 싫어하는 환상적인 사람의 경우

도화지 하단에 잘려지는 대상

사람이 가장 많이 그려진다. 현실적이거나 소속되고자 하는 갈망과 관련

도화지 하단에 줄지어져 있는 그물눈의 음영 넣기

매우 불안정한 가족과 안정에 대한 갈망

위쪽에 줄지어 있는 것

격심한 불안 혹은 걱정, 두려움

정서적으로 혼란된 소년들

도화지하단의 지면선

안정감을 필요로 하는 불안정한 가족들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사람들의 특징

정서적으로 혼란된 사람들의 특징

개별적 그림들의 지면선

집 아래의 선들이나 혹은 음영, 안정시키기 위한 시도

시작한 그림을 거부하고 전체 그림을 다시 그리는 것

사람은 첫 번째 그림의 내용이나 역동성으로 인해 위협을 받게 되면 보다 안전한 두번 째 그림을 다시 그린다.

: 우울증과 관련

램프 : 사랑, 온정, 성적인 문제들과 관련

: 환상적 사고활동, 우울 경향

물에 떠있는 그림 : 우울증 경향

사다리 : 긴장과 불확실한 균형과 관련

: 자유를 추구하거나 도피를 하려할 때, 성장하려는 경우

숫자 : 꽃들은 가족 구성원을 표현

쓰레기 : 새로운 형제의 탄생에 대해 당황한 아동들이 그린 그림에서 발견, 질투 때문에 퇴행적, 경쟁적인 행동에 대한 경쟁의식이나 양가감정에 대한 죄의식과 관련

오토바이 : , 우월성과 관련

: 환상적인 그림이나 사물에 대한 몰두

자전거 : 남자답기 위한 노력을 반영

 

KHTP에 대한 상징들

고양이 : 어머니에 대한 양가감정, 여성과의 상호작용 동일시에 갈등, 경쟁의 상징

구름 : 불안이 사람의 머리 위에 걸려 있는 어떤 것, 구름의 수는 가족의 수, 사랑의 삼각관계에 있는 사람의 수와 관계

그림자(음영) : 불안, 암울한 기분

기차 : 힘에 대한 욕구나 인식을 상징(소년들의 그림에서 강조할 때)

: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 허리 아래 부분에 그려진 꽃은 여성과의 동일시

나비 : 도피적인 사랑과 아름다움을 추구

난로 : 양육 및 구강적 욕구

냉장고 : 박탈과 박탈에 대한 우울증과 관련

: 우울증 및 자살과 관계

눈사람 : 정서적인 박탈과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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