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매자재부문 역할 알아보기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려면 효과적인 구매, 자재관리가 필요합니다. 제조업체는 생산에 필요한 설비나 원재료, 부품 등의 자재를 조달하거나 유통업체로부터 판매하기 위한 물품을 구입하는 등 조달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구입하고 조달하는 행위를 구매, 자재관리라고 합니다.


기업의 생산활동이나 들어온 물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해야 하되 최적의 QCD(Quality, Cost, Delivery)를 만족시켜야 합니다.


기업이 생산활동이나 영업활동을 원활하게 진행하려면 필요한 물품이나 서비스를 얼마 싸고 쉽게, 그리고 필요할 때 필요한 수량을 갖출 수 있을까, 즉 적절한 구매, 자재활동이 실행될 수 있는가 여부가가 중요합니다.


적절한 구매활동 요건 충족

해당 부문이 요구하는 품질의 물품이나 서비스를 확보한다.

해당 부문이 요구하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싼 가격으로 확보한다.

해당 부문이 요구하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장소에 조달한다.

해당 부문이나 요구하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적절한 공급자로부터 확보한다.

거래처와 공존공영의 신뢰관계를 구축한다.




자재란

물자, 물건, 물품 등 여러 가지로 표현되며 내용도 약간씩 다르지만 동의어로 사용됩니다.


자재의 개념요약

구매, 자재관리의 대상이 되는 자재라는 용어는 표현에 따라 그 내용이 약간씩 다릅니다. 보통 물자, 물건, 물품 등으로 표현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정의되는 경영관리상의 자재는 좁은 뜻의 자재와 넓은 뜻의 자재로 구분됩니다.


광의의 자재는 생산을 위한 모든 시설, 설비를 포함한 일체의 물건을 말하고 협의의 자재는 시설, 설비를 제외한 자재만을 말합니다.



구매 자재의 목표 

경영에 필요한 자재를 효율적으로 공급관리 하는데 있습니다. 효율적 관리에는 계속성, 경제성이 요구되는데 계속성은 경영에 필요한 자재가 계속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함을 말합니다.


경제성이란 소요자재를 사전 확보해야 하지만 이것은 재고투자와 관리비용의 증가를 초래하므로 재고자산의 최소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구매 자재의 목표는 최소의 재고자산으로 수요의  충족을 도모하는 것으로 재고를 증가시키지 않고도 수요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기본과제입니다. 



댓글